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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사례소개

말표흑맥주 구두약 회사가 맥주 출시는 무슨 이유일까

말표라는 회사 이름들어보셨나요?

말표는 구두약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아마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이라면 어린시절 아버지 구두옆에 있던 이 말표 구두약을 기억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 기업간 콜라보마케팅 사례가 활발해지며 니가 왜 거기서 나와 이런 제품들을 정말 많이 보셨을텐데요. 말표도 흑맥주를 출시하며 구두약이 왜 맥주에서 나와라는 반응들을 보이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말표산업은 2014년도 부터 경영난에 시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약 10년전부터 기업들이 복장자율화를 실시하며 양복과 넥타이를 벗어버리고 자유복장으로 사내 규칙을 바꾸기 시작하였습니다. 양복은 특별한 날이나 보고에만 착용하는 옷이 되어버렸죠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구두 또한 착용이 줄어들면서 구두약의 판매 또한 약진세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구두가 잘 팔려야 구두약이 팔리는데, 사람들이 구두를 신지 않으니 구두약이 팔릴리가 없었겠죠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나 소상공인 분들은 이러한 사회적 흐름을 잘 읽는 눈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사회적 변화가 어떻게 나의 상품과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빠르게 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나 요즘같이 변화가 빨라지고 소비자들의 소비형태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이러한 눈을 키워야하는게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말표 흑맥주는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경영난을 타개할 방법으로 IP, 즉 지적재산권을 활용할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말표라는 IP를 활용해 말표흑맥주를 출시합니다.

 

 

 

사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곰표 맥주는 곰표라는 밀가루 브랜드가 밀맥주로 적절하게 콜라보마케팅을 진행되었다고 생각이 들었는데요, 아무래도 이런 콜라보는 기존 제품이 가진 특장점을 살리는 시너지 형태로 진행이 되어야 하니까요! 

 

근데 이번 말표 구두약은 먹는 맥주와 콜라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거부감이 좀 들긴하였습니다. 이 경우 단순 IP 사용이 아닌 기존 제품의 콜라보의 영향을 어디까지 소비자가 인식하느냐의 싸움이었을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아마도 많은 소비자들이 단순한 IP의 사용으로 인식하고 말표라는 브랜드에서는 까맣다라는 것만 인식하여 흑맥주와의 적절한 콜라보를 이루게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역시나 MZ세대들의 많은 사랑을 받으며 꾸준히 판매를 이루고 있습니다.

 

 

말표는 이러한 단순 콜라보에 그치지 않고 IP를 사용한 다양한 사업군을 확장하고 있는데요 

아마 MZ 세대들에게 역시나 재미, 가잼비의 효과를 줄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말표는 에너지음료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과연 IP가 어디까지 어떻게 진화하는지 지켜볼만 할 것 같네요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마케팅 사례 소개와 마케팅 이론들을 재밌게 풀어내는 블로그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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